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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23 (13:34:53)
상장 첫날 주가 ↑ 인스타카트 집중분석고객을 대신해 마트를 돌며 장을 봐주는 미국의 식료품 배달업체 인스타카트가 19일(현지 시각) 나스닥에 데뷔했다. 상장 첫날 12%(장중 한때 43%) 상승하며 시총 112억 달러(약 15조원)를 기록했다.물류창고와 배송트럭이 필요 없고 재고도 없기 때문에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구조인데다 최근 리테일 광고와 커머스 솔루션 판매로 수익모델을 확장하고 있다. 하지만 위험요인도 적지 않다.인스타카트가 어떻게 돈을 벌고 있고, 벌려고 하는지, 위험요인은 무엇인지 분석했다.━인스타카트 상장 1년 만의 재도전 ━고객이 앱이나 웹 사이트에서 식료품을 주문하면 빠르게는 30분, 늦어도 1~2시간 안에 배달해주는 인스타카트는 팬데믹 수혜를 입은 대표적인 회사다. 고객들이 오프라인 매장에 장 보러 가는 걸 꺼리던 시기에 온라인 쇼핑이 급속 성장하면서 2020년 한 해 거래액이 무려 300% 가까이 증가했다. 5년 치 성장을 5주 만에 이뤘다 할 정도의 폭발적인 인기였다.인기에 힘입어 2021년 투자받을 때 기업가치가 390억 달러(약 52조원)에 달했고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상장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엔데믹으로 온라인 쇼핑 수요가 제자리를 찾고 미국 경기가 소강상태를 보이면서 주식시장이 하락세를 맞았다. 투자자들의 지갑이 굳게 닫힌 것이다.2022년 5월에는 상장 서류까지 제출했었지만 결국 철회하게 됐고 기업가치도 2022년에만 4차례 하락한 끝에 올해 상장 직전 기업가치는 90억 달러(약 12조원) 선으로 평가받았다. ━인스타카트 비즈니스 모델 ① 식료품 배달 플랫폼 ━우리나라에서 인스타카트에 가장 많이 붙인 별명이 '미국판 컬리'이다. 식료품을 주로 배달해준다는 점에서 비교가 되지만 상품을 직매입해서 직접 배송해주는 컬리와 인스타카트의 사업모델은 차이가 있다. 인스타카트의 경우 고객들이 집 근처 마트를 고르고 원하는 상품을 주문하면 쇼퍼라 불리는 배달원이 연결되어 해당 마트에서 직접 장을 본 다음 배달해주는 방식이다. 고객과 마트, 배달원을 연결해주는 모델이라는 점에서 도어대시나 우버이츠 같은 긱 이코노미 플랫폼과 더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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